Home | 학회소식 | E-mail  
아이디
비밀번호
 
아이디찾기 비밀번호찾기

 
회장 인사말
학회 소개
조직 및 위원회
학회 회칙
연구윤리규정
영문 윤리규정
편집위원회 운영 규정

 

 

 

 

 

  Home > 학회소개 > 연구윤리규정

 

제1장 총 칙

제1조(규정) 본 규정은 대중서사학회에서 발행하는 학회지에 투고 및 수록된 논문의 연구윤리 준수에 관한 업무를 담당할 연구윤리위원회의 설치·운영에 관한 사항을 대상으로 한다. 연구윤리위원회 규정에 따라 회원은 전문연구가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신뢰받는 연구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제2장 조 직

제2조(기능) 연구윤리위원회는 대중서사학회가 발행한 단행본 및 학회지 『대중서사연구』에 투고(수록)된 논문 및 본 학회에서 간행한 출판물의 연구윤리 준수 여부에 관한 문제제기, 판단 및 집행에 관한 업무를 총괄한다.

제3조(구성)

1. 연구윤리위원회는 학회지에 투고(수록)된 논문 및 본 학회에서 간행한 출판물의 기초적인 연구윤리를 심사하고, 공식적인 문제제기가 있을 경우에 편집 위원회 또는 이사회의 요청에 따라 회장 직속으로 설치되는 특별위원회를 운영한다.

2. 연구윤리위원회는 임원으로 위원장 1인, 위원 5인, 간사 1인을 두고, 필요한 경우 위원장의 판단에 따라 해당 분야 전문가 약간 명을 임시로 위촉할 수 있다.

3. 연구윤리위원회의 위원장은 회장이 겸임한다.

4. 연구윤리위원회의 위원은 본 학회의 임원 중, 회장의 제청과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위촉한다.

5. 연구윤리위원의 임기는 2년이며 의원회의 의결에 따라 추가 위원을 선정하거나 교체할 수 있다.

 

제4조(회의)

1. 연구윤리위원회는 매 학술지 발행 전에 게재 예정 논문의 연구윤리 적합성을 심의한다. 위원회는 편집위원회에서 투고논문의 심사가 완료된 이후에 개최되며, 편집위원회에서 게재가 확정된 논문이라도 연구위원회 심의를 통해 게재를 유보하거나 반려할 수 있다.

2. 연구윤리위원장은 학회 회원의 요청, 또는 위원장의 직권에 따라 언제든 연구윤리위원회(특별위원회)를 소집할 수 있으며, 회의를 통해 논문 및 연구자의 연구 윤리를 심사하고, 규제 방안을 결정할 수 있다.

3. 연구윤리위원회는 필요에 따라 제소자(또는 신고자) 및 피제소자의 회의출석을 요청할 수 있다. 단, 사정에 따라 위원장의 판단으로 인터넷이나 전화, 서면 등을 활용한 비대면 출석도 허용한다.

 

제3장 심사와 집행

제5조(심사대상) 연구윤리위원회에서 문제로 삼는 연구윤리 준수 여부의 판단 기준은 원저작물에 대한 변조와 표절 여부에 둔다.

제6조(심사범위)

1. 원저자의 연구업적이나 데이터 및 문장 등을 출처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은 채 무단으로 사용한 경우

2. 필자가 자신이 기존에 발표한 논문이나 평론 등을 학회지에 재수록하는 경우

3. 타인의 공적을 자신의 이름으로 발표하는 경우

4. 연구에 실질적으로 참여하지 않은 사람을 논문의 공동 저자로 올리는 경우

5. 연구의 과정과 결과에 있어 도덕적 결함이 있다고 판단한 경우

제7조(심사절차)

1. 연구윤리위원회의 심사 개시는 학회장, 또는 연구윤리위원회(특별위원회) 위원장의 심사요청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심사요청이 접수되면 연구윤리위원회(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즉시 위원회를 소집하여 심사집행을 결정해야 한다.

2. 연구윤리위원회는 제소(또는 신고)된 사안에 대해 최초 접수된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심의·의결·집행하여야 한다.

3. 연구윤리위원회는 혐의가 있는 논문에 대하여 제소자(또는 신고자)의 지적 내용에 일정한 타당성이 인정될 경우 구체적인 검토를 거쳐 연구윤리위반 여부를 결정한다. 이때 필요한 경우, 해당 분야 전문가 약간 명을 위촉하여 검토를 의뢰할 수 있다.

4. 연구윤리위원회는 판정을 내리기 전에 피제소자에게 연구 윤리 저촉 혐의 내용을 알려주고 충분한 소명의 기회를 제공한다.

5. 연구윤리위원회의 심의 결과 연구윤리 저촉이 사실로 인정된 경우 심사 결과를 제소자와 피제소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피제소자가 일정 기간(10일) 내에 재소명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6. 연구윤리위원회의 심의 결과 제소(또는 신고)내용이 부적절하거나 피제소자가 행한 소명의 타당성이 인정된다고 판단될 경우, 피제소자의 혐의 없음을 제소자(또는 신고자) 및 피제소자에게 즉시 통보하며, 정해진 기간 내에 피제소자의 소명이 없거나 소명의 타당성이 인정되지 않을 경우, 향후 학회 활동 제한 내용을 연구윤리위원회(특별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최종 결정하고 이를 학회지 및 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한다.

제8조(보호)

1. 연구윤리위원회는 제소자와 피제소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신중한 심사와 검토를 하여야 한다.

2. 연구윤리 저촉에 대한 제소(또는 신고)와 문제제기가 허위 사실이며 피제소자에 대한 의도적인 명예 훼손이라 판단될 경우, 향후 모든 학회 활동을 제한하는 등 허위 제소자에게 일정한 제재를 가한다.

3. 제소자의 신원 및 제보 내용에 관한 사항은 비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4. 피제소자에게는 문제가 된 항목과 내용에 대한 소명 기회가 충분히 제공되어야 하며, 연구윤리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구체적인 혐의가 인정되기 이전까지는 연구윤리를 위반하지 않은 것으로 본다.

제9조(학회 활동 제한의 종류) 연구윤리 위반에 대한 징계는 그 경중에 따라 다음 항목에서 결정하며, 하나 또는 몇 개의 항목을 중복하여 처분할 수 있다.

1. 해당자의 제명

2. 3년간 본 학회의 논문 투고 금지 및 회원 자격 정지

3. 학회에서의 공개 사과

4. 해당 논문 취소 및 학회 홈페이지 서비스에서 해당 논문 삭제

 

제5장 기타

제10조(행정사항)

1. 연구윤리 위반 혐의가 인정된 경우, 논문 투고 및 심사에 사용한 제반경비는 반환하지 않는다.

2. 이 규정에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윤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시행한다.

3. 윤리위원회의 회의 내용은 반드시 문서로 작성하여 이사회에 보고한다.

 

부 칙

제1조 이 규정은 2007년 7월 1일부터 적용한다.